구글 코랩(Google Colaboratory)이란?

파이썬 딥러닝을 공부하려면 비싼 그래픽카드(GPU)가 탑재된 딥러닝 전용 PC와 여러가지 소프트웨어 등 높은 수준의 개발 환경이 필요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파이썬을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초보자들이 어려워하는 복잡한 소프트웨어 환경설정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구글 코랩(Google Colaboratory)는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 가능한 무료 코드 에디터입니다. 파이썬 사용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Jupyter 노트북 환경을 기반으로 만들었고, 사용이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1. 구글 코랩은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2. 인터넷이 접속되는 컴퓨터만 있으면 사용 가능합니다.

3. 무료입니다.

4. 파이썬, 머신러닝, 딥러닝에 필요한 툴이 지원됩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사용 시간이 12시간이 넘으면 세션이 종료됩니다. 그리고, 지원되는 메모리(RAM)과 저장 장치 디스크 용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캐글이나 국내에서 진행되는 대부분의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에서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구글 코랩 실행 방법

1. 웹브라우저를 열고 구글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구글 검색창에 "Colab"이라고 검색어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Google Colab 페이지 링크가 보입니다.

 

2. Google Colab 링크를 클릭하면 코랩 사이트에 접속하고, 메인 페이지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3. "Colabotory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코랩 소개 페이지가 실행됩니다. 대신에 오른쪽 아래 "새 노트"를 클릭하면 새로운 노트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이제 구글 코랩을 실행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파이썬 주피터(Jupyter) 노트북 환경에 익숙한 분들은 따로 설명드리지 않아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으실 거예요. 파이썬이 처음인 분들을 위한 설명은 다음 편에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 Recent posts